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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수도행정서비스헌장

상하수도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상하수도과 공무원은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풍부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시민만족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시민은 상하수도행정에 대하여 만족스럽고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행정서비스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께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상하수도와 관련한 모든 민원은 시민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상하수도 계획수립과 시행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시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시민들로부터 매년 평가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1.우리과를 방문하시는 민원인께는 친절하고 정성을 다하여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궁금하신 내용을 5분이내에 만족스럽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2.전화를 주시면 밸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상하수도과 ○○○입니다"라고 밝힌 후 용건에 대하여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3.전화민원에 대하여 처음 받는 직원이 응대하겠으며 당담자가 없는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30분이내 담당자가 직접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4.사무실 출입구에 우리과의 좌석배치도와 직원사진을 부착하여 민원인께서 담당자를 찾는데 소요시간을 30초 이내로 하겠습니다.
    • 5.장애자와 노약자께서 방문하시는 경우 1시간전에 전화를 주시면 우리과 직원의 차량으로 시청에 모셔오고 민원상담이 끝난 후 댁까지 모셔다 드려서 민원을 처리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6.상하수도행정에 대한 불편, 불만사항이나 단수 및 누수신고, 하수도 막힘이나 범람시 신고를 하시면 30분이내에 출동하여 복구하겠으며 시민의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겠습니다.
  • 나. 상·하수도행정을 주민편익중심으로 개선
    • 상수도
      • 1.상수도 누수 및 단수신고가 있을때에는 즉시 출동하여 현장조사를 하고 복구하여 주민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2.수도관 파열등으로 불가피하게 단수를 할 경우 차량가두방송, 마을 앰프방송등을 통하여 1시간전에 알려드리겠으며 계획된 단수일 경우 최소한 2일전에 유선방송, 마을앰프방송, 차량 가두방송등으로 알려 시민들께서 단수에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3.상수도 급수신청시에 전화로나 방문신청하시면 즉시 출장하여 현장조사를 하고 설계를 하여 15일이내에 급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4.상하수도 고지서 분실하신 경우 시청에 오실 필요없이 전화로 신고하시면 1시간이내에 재발급하여 택배하여 드리겠습니다.
      • 5.계량기 검침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민께서 직접 사용량을 검침하여 전화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420-6361, 6366)
      • 6.2001년 5월부터 월 100톤 미만을 사용하실 경우2달마다 1번씩 상하수도사용료가 부과되오니 불편 및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시청에 신고하시면 만족스러운 해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7.노후된 수도관은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개량하여 시민에게 공개하고 상수도사업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8.지방상수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읍, 면지역에도 예산을 점차 늘려 모든 시민이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9.시민여러분께서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수질검사내용(매월 47개항목)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열린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하수도
      • 1.하수도가 막히거나 범람할 시 전화로 신고를 해주시면 30분이내에 출동, 복구하여 주민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2.시가지 하수도는 1년에 1회이상 준설하여 생활하수 및 빗물이 원활하게 소통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3.하수도 뚜껑 및 스라브가 파손시 신고하시면 30분이내에 출동하여 원상복구 하겠습니다.
      • 4.주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매일 순찰을 실시하여 시민이 신고하기 전에 시에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5.환경사업소 및 배수펌프장의 완벽한 운영으로 생활하수를 처리하여 하천에는 항상 맑은 물이 흐르는 김천을 만들겠으며 하수처리 과정 및 환경공원을 항상 개방하여 시민을 위한 휴식공간 제공에도 힘쓰겠습니다.
  • 다. 상·하수도행정의 의견 수렴 및 홍보실시
    • 1.상·하수도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의견을 시민께서 보내 주시면 좋은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그 결과를 1주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2.상·하수도행정에 관한 제도를 시민께서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시정소식과 유선방송, 지역신문을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3.서비스 이행표준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매년 1회 이상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표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여 더 나은 질 높은 서비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4.시민여러분께서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됩니다. 잘못된점은 꼭 신고해 주셔서 하루 빨리 시정되도록 하여 주시고 모범적이거나 자랑스러운 공무원은 적극 추천하셔서 널리 알려지고 확산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라. 잘못된 행정처리에 대한 보상 및 조치
    •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1.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2.해당 공무원에게는 재차 발생치 않도록 직무교육을 철저하게 시키겠으며,
      • 3.회 재방문에 5,000원상당(전화카드)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1.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 2.공무원이 3회이상 잘못한 경우 사과문과 함께 5000원상당(전화 카드)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이내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이 있을 경우
      • 1.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 2.업무처리상 잘못이 확인된 경우 시에서 발행하는 「시정소식」이나 인터넷, PC통신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시민께서는 행정서비스의 고객으로서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를 갖고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1.물의 소중함을 인식하여 한방울의 물이라도 아껴쓰시고 각 가정에서는 수돗물 절수기를 양변기, 수도꼭지에 설치하여 수돗물 10% 아껴쓰기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수도계량기를 수시로 확인하여 주시고 계량기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시청에 신고하여 누수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하시기바랍니다.
  • 3.각 가정의 저수조를 1년에 2회이상 청소를 하여 맑고 깨끗한 양질의 물을 사용합시다.
  • 4.가정에서는 수질오염 물질배출을 줄이시고 상수원보호구역에서는 수질 오염행위를 하지 맙시다.
  • 5.겨울철에는 수도계량기 보호통에 보온재료를 넣어 동파를 사전에 예방합시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김천시청
    • 상하수도과장 ☎ (054) 420-6360, 432-3000, FAX (054) 420-6369
    • 수도행정담당 ☎ (054) 420-6362
    • 요금담당 ☎ (054) 420-6361
    • 수도시설담당 ☎ (054) 420-6363
    • 하수시설담당 ☎ (054) 420-6371
    • 급수담당 ☎ (054) 420-6364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gimcheon.go.kr
    • PC통신 : 천리안 ID 상하수
  • 수도사업소
    • 수도사업소장 ☎(054)420-6460, FAX (054)433-0111
    • 관리담당 ☎(054)420-6461
    • 기술담당 ☎(054)420-6462
    • 시험담당 ☎(054)420-6463
    • 읍면상수도담당 ☎(054)420-6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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