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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김천시 건설과 공무원은 건설행정이 시민생활에 가장 밀접한 요소임을 깊이 인식하고, 신속·정확·친절하게 민원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모든 건설민원은「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 으로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필요한 경우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경우라도 민원인들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 건설행정에 대한 시민의 여론이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방문 민원
    민원인이 빠른시간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1.방문 민원인을 먼저 보는 사람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인사하고 업무 담당자에게 30초이내에 안내하겠습니다.
    • 2.다른 업무 처리중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1분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3.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 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업무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4.담당자가 출장 중인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시력이 좋지 않거나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에 대하여는 담당공무원이 직접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 민원
    민원인이 빠른시간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1.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2.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저는 건설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공손히 전화를 받겠습니다.
    • 3.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 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4.전화가 잘못 걸려온 경우 변경 교환하려는 ㅇㅇ과의 전화번호를 정확히 알려주고 연결하여 통화중일 경우 직접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5.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각,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6.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1.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2.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3.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내부 부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내부에서 확인 보완하겠습니다.
  • 4.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담당자의 성명· 연락 전화번호를 기재하겠습니다.
  • 5.고지서 재발부 민원은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도로·하천 사용료 고지서 분실의 경우

  • 1.도로공사를 할 때는 공사장의 전후방 300m부터 진·출입도로에 4개 이상 공사 안내판을 설치하여 차량 통행에 따른 불편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420-6334, 420-6335)
  • 2.공사를 하는 경우 공사장 주변에 통행인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안전 장구를 갖춘 신호수를 공사 개시 일로부터 공사 종료 시까지 배치하여 원활한 교통소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3.모든 공사에 감독 공무원으로 하여금 공사 전반에 대한 감독과 지도를 성실히 수행하여 부실시공 예방과 공사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공사 방치로 인한 주민 및 통행인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 1.민원인이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5,000원 상당의 보상(공중전화 카드등)을 하여 드리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는 똑같은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재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2.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겠습니다.
  • 3.민원이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겠습니다.

시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1.민원인이 민원처리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www.gimcheon.go.kr)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420-6331)
  • 2.민원인이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하시는 경우 미리 예약전화를 하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사 오니 많이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TIP

  • 시민의견 제보 및 연락하실 곳
    • 시청 주소 : 김천시 시청1길 1(김천시 신음동 1284번지)(우, 39532)
      민원전화 : 420-6331, FAX : 420-6339
    • 인터넷 주소 : http://www.gimcheon.go.kr
    • 부서 안내 (420-6331)
      • 하천/도로 사용료 및 가로등·방범등 고장문의 (420-6337, 420-6338)
      • 각종 재난·재해신고 : 420-6332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1.건설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1회 이상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청홈페이지 및 김천시보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2.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질 좋은 건설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모든 시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니 항상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시민의식을 가지고 자기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1.시민 여러분께서 불친절·불편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 주시면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2.민원을 제출하실 경우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처리하지 않을 수 있아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꼭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3.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 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업무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4.시와 읍·면·동은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시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동사무소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것입니다.
  • 5.시민 여러분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업무수행을 잘하는 모범 공무원이 있을 경우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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