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행정서비스헌장
저희 김천시 위생공직자는 위생행정이 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사안임을 인식하고 주민의 위생수준 향상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나의 민원이라는 생각으로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공손한 말씨와 태도,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설명으로 민원인의 요구사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위생업소를 편안하게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불편사항에 대한 시민의 요구에 귀 기울여 위생지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저희들의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 부분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실비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매년 1회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참조 이와 같은 위생공직자의 서비스헌장을 준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가. 민원인을 응대하는 우리의 자세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신 경우
1.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직원별 좌석배치도 및 담당업무를 게시하여 30초 이내에 업무 담당자를 찾도록 하겠습니다.
2.저희 직원들은 명찰을 패용하고 밝은 얼굴로 [어서 오세요, 편히 앉으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말과 함께 공손히 민원 상담좌석으로 모시겠습니다.
3.담당직원 부재시 고객의 용건을 정리하여 다음날 오전내로 처리사항을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걸려온 경우
1.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소속. 성명을 분명하게 밝히겠습니다.
2.원하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는 반드시 메모하여 담당자로 하여금 원하는 시간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통화가 끝났을 경우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의 수화기 놓는 신호음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접수된 민원은 공명한 입장에서 신속·정확히 처리하겠습니다.
1.민원처리와 관련된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2.민원 처리과정에서 알게 된 고객의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3.민원처리에 있어 사회적 신분, 학연, 지연, 혈연 등에 따른 차별 없이 공평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나. 민원 처리의 자세
민원업무 작성 편의 등
1.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서식 작성방법을 "견본"으로 비치하고 민원인이 작성을 요구할 시는 곧바로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2.부서를 잘 모르는 사항이나 타부서 관련사항은 민원인의 요구를 성실히 듣고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직접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인과 동행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신속한 접수처리 및 중간 통보
1.민원사무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한의 1/3 단축하여 처리토록 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할 때는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공문발송과 동시에 전화통보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년 3회 이상 불친절로 누적된 공무원에 대하여는 인사상 불이익을 감수토록 반영하겠습니다.
3.민원처리 기간이 타부서 협조·통보 등으로 시간이 지연될 경우는 반드시 중간 처리상황을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시정 및 보상조치
직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재차 방문하신 경우
1.사실 확인을 거쳐 즉시(4시간 이내) 처리토록 하고,
2.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는 의미로 5천원권 전화카드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응대시 불친절하다고 느끼신 경우
1.사실 확인을 거쳐 해당공무원을 교육시키고,
2.년 3회 이상 불친절로 누적된 공무원에 대하여는 인사상 불이익을 감수토록 반영하겠습니다.
민원이 처리기한내 처리되지 않은 경우
1.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직접 알려 드리고,
2.담당자가 직접 사과하는 뜻을 정중히 담아 5천원권 전화카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 민원인 참여와 위생행정에 대한 의견 제시 방법
시민의 소리함」 공무원 친절도 카드제 운영
1.우리 시에서는 민원실 및 정문 현관 등에 [시민의 소리함] 및 [친절도 평가 카드함]을 비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시 행정에 대하여 시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의견은 적극 반영하여 수준높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TIP
의견제출 및 연락하실 곳
위생관리담당 : ☎ (054) 420-6171
우편 : 39532 김천시 시청1길 1 (김천시 신음동 1284번지)
팩스 : (054) 420-6169
E- Mail : webmaster@gc.go.kr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아시고 언제라도 불편 부당한 사항을 알려 주시고 아래사항에 대하여는 시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식품을 구매할 시는 요모조모 살펴보시고 제대로 된 안전식품만을 구매하는 풍토조성으로 부정·불량식품이 사라지게 하여 주시고
2.만약 부정·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식품을 발견시는 국번 없이 1399번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상가, 예식장 회갑연 등 단체모임에서 제공되는 음식은 바로바로 먹도록 하시고 남은 음식을 장기간 보관하지 않도록 바라며,
4.위생적이고 알뜰하며 균형잡힌 식단의 생활화로 『좋은식단제』가 정착되도록 음식문화개선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5.불친절, 불편·부당한 일들이 저희 위생공직자 및 위생업소에서 일어났을 시에는 주저하지 마시고 위생행정 발전과 위생업소의 수준향상을 위한 의견이라는 편한 마음으로 그때그때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우리의 위생수준은 시민 모두가 협조해 주셔야만 향상될 수 있습니다. 내 집처럼 청결한 공공화장실 이용, 공공장소에서의 금연, 공공시설물을 내 물건처럼 아끼고 가꾸는 마음자세가 우리시민에게 요구되는 선진의식이오니 선진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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