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관리사업
영양
- 올바른 식생활이란?
- 올바른 식생활은 제때에, 식품구성탑의 다양한 식품들을 골고루, 자신의 체중과 활동량에 맞게 알맞게, 싱겁게 그리고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즐겁게 먹는것 입니다.
우리 식생활은?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불규칙한 식사, 작은 외식 등 잘못된 식생활로 뇌혈관질환, 심장병, 위암, 고혈압성질환, 당뇨병 등의 만성 퇴행성 질환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성퇴행성 질환은 식습관의 불균형으로 생긴 것이므로 식생활의 개선을 통해서만 나아질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식생활 어렵지 않습니다.
- 규칙적인 시간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자연적인 식품을 골고루, 과식하지 않고, 싱겁게 식사하는 것이 올바른 식생활입니다.
- 건강한 내일을 위한 어렵지 않는 해법! 올바른 식생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식사는 자동차에 시동을 걸 듯이 인체에 시동을 걸어주므로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을 거르면?
- 혈당치 저하로 무기력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짐
- 과식으로 이어져 영양불균형을 초래함
- 이러한 불규칙적인 식사를 계속하면 소화기관련 질환의 발병으로 건강을 해치게 됨
골고루
영양소는 한가지 식품에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식품에 골고루 포함되어 있으므로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선택해 부족한 영양소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알맞게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필요한 적정 열량을 섭취하는 것은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기본 노력입니다.
싱겁게
- 소금의 과잉섭취는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계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 한국인 평균 하루 소금 섭취량 : 12.5g
- 세계보건기구(WHO) 권장량 : 5g이하
- 생리적 하루 필요 소금량 : 5g
- 소금은 어떤 식품에 많을까요?
- 소금에 절인 식품 : 젓갈류, 장아찌, 자반고등어, 굴비 등
- 소금이 많이 첨가된 과자류 : 포테이토칩, 팝콘, 크래커 등
- 훈연ㆍ어육식품 : 햄, 소시지, 베이컨, 훈연연어 등
- 인스턴스식품 : 라면, 즉석식품류, 통조림 등
- 가공식품 : 치즈, 마가린, 버터, 케첩 등
- 조미료 : 간장, 된장, 고추장, 우스타소스, 바비큐소스 등
- 누리집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
- 담당부서건강증진과
- 연락처421-2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