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관리
결핵이란
-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약 85%가 폐에서 생기고(폐결핵) 15%가 림프절, 척추 등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합니다.(폐외결핵)
- 결핵의 감염성은 폐결핵에서만 있습니다.
결핵의 증상
- 기침, 가래, 발열(특히 야간 발열), 객혈, 식은땀, 체중감소, 피로, 호흡곤란 등
- 초기 결핵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 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은 감기, 천식 등의 질환에서도 관찰되어 증상만으로는 구분이 어렵습니다. 뚜렷한 원인 없이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될 경우 꼭 의사의 진료 및 흉부 방사선 쵤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의 전파
- 결핵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결핵균이 포함된 비말핵을 배출하고
- 주위 사람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그 비말핵이 폐로 들어가면서 결핵균에 감염됩니다.
- 환자가 사용하는 식기, 의류, 침구 등 환자의 물건이나 음식을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결핵 검사
- 검사 대상 : 결핵 유증상자, 결핵환자 접촉자 등
- 검진 항목 : 흉부 X선 촬영, 객담검사(흉부 X선 촬영 결과 유소견자)
- 검진 장소 : 보건소 1층 만성병관리실
- 검사 비용 : 무료
결핵의 치료
- 결핵은 대부분 약제 복용만으로 치료가 됩니다.
- 결핵균은 매우 서서히 자라고 증식하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장기간의 약 복용이 필요합니다.
- 보통 2주 이상 결핵약을 복용하면 주위 사람들에 대한 감염성이 거의 없어집니다.
결핵예방수칙
- 꾸준한 운동과 균형있는 영양섭취로 건강한 체력을 유지합니다.
- 2주 이상 기침, 가래가 지속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 결핵환자와 접촉 시 증상여부와 상관없이 잠복결핵감염 검사 및 결핵 검사를 받습니다.
- 올바른 기침예절을 꼭 실천합니다.
올바른 기침예절
- 평소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손이 아닌 휴지나 옷 소매 왼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을 합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 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습니다.
- 누리집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
-
- 담당부서보건행정과
- 연락처054-421-2726
- 최종수정일
2020.03.23.